모든 사람이 꼭 알아야 할 탈수 증상 13가지
- 건강
- 2021. 4. 16.
탈수란 무엇일까? 탈수증은 신체가 체액을 너무 많이 잃거나 흡수하는 것보다 더 많을때 발생한다. 여러가지 이유로 탈수 상태가 될 수 있지만 주요 원인은 설사, 구토, 많은 땀 및 소변으로 인해 발생한다.
탈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의식 상실까지 이어질 수 있다. 목이 마르고 기절하는 등 일반적인 탈수 증상과 모든 징후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모든 사람이 꼭 알아야 할 탈수 증상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모든 사람이 꼭 알아야 할 탈수 증상 13가지
1. 구취를 유발한다.
입에서 냄새가 난다는 것은 탈수 증상의 일부일 수 있다. 최근에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탈수되면 입안의 타액이 감소하여 박테리아가 번성하여 구취를 유발한다.
또한, 얘기를 하는 동안 탈수로 인해 입이 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니,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2. 단것이 땡긴다.
탈수는 배고픔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단것이 땡긴다. 연구에 따르면, 글리코겐 또는 저장된 탄수화물을 더 빠른 속도로 사용하므로 발생한다.
그래서 운동을 마치면 글리코겐 수치를 보충하는데 도움이되는 탄수화물이 땡길 수 밖에 없다. 그러니, 단 것을 먹는 것보다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3. 피부가 건조해진다.
탈수 증상이 나타나면 얼굴이 단단하고 칙칙해보이는 경우가 있다. 또한, 주름이나 눈 주위에 평소보다 더 어둡게 보일 수 있다. 평소에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며 샤워를 짧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4. 피곤함을 느낀다.
오후에 피곤한 이유는 생각보다 탈수증상과 매우 관련이 깊을 수 있다. 탈수증의 여러 증상으로 인해 졸리게될 수 있으며, 근육이 제대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평소에 더 피곤해질 수 있다.
5. 과민해진다.
불안한 느낌이 든다면 물 한잔을 마시면 기분이 바뀔 수 있다. 탈수 증상의 신경학적 효과는 과민성을 유발할 수 있다.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공급한 경우에는 기분과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 오한을 유발한다.
탈수로 인한 증상으로 오한을 유발할 수 있다. 신체가 피부로 가는 혈류를 제한하기 시작하기 떄문에 발생한다. 수분은 열을 유지하므로 수분이 공급되면 체온조절이 더 어려워져 추운 환경이 아니더라도 쌀쌀함을 느낄 수 있다.
7.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
몸에 충분한 물이 공급되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느려지고 근육이 경련될 수 있다. 신체는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므로 근육과 중요하지 않은 모든것에서 체액을 이동시킬 수 있다.
탈수 증상으로 나트륨과 칼륨의 변화도 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경련은 극도로 고통스럽고 근육을 만졌을때 더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8. 현기증을 유발한다.
근육과 함께 물이 부족할때는 혈액순환이 줄어들어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다. 탈수 증상으로 인해 치료를 받아야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9.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탈수는 여러 방식으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물 부족은 신체의 세로토닌 수치에 영향을 주어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뇌의 작은 혈관은 수분 수준에 빠르게 반응하여 둔한 통증과 편두통을 유발한다.
10. 변비를 유발한다.
몸은 결장을 통해 일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물이 필요하다. 충분한 수분을 얻지 못했을때, 대변에서 더 많은 수분을 빼내어 보충하여 통과하기가 어려워진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 상태에서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이 복용중인 약물, 건강상태 또는 식이섬유 부족과 같은 다른 요인으로 인해 변비를 완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11. 어두운 색의 소변을 유발할 수 있다.
탈수 증상중 하나는 노란색의 소변이다. 많은 사람들이 소변이 농축되거나 색이 어두워지는 경우 눈치를 챈다. 탈수 상탬가 되면 노폐물을 걸러내는 신장이 몸에 수분을 유지하라고 명령을 하게 된다.
소변에 물이 적어져 노폐물로 더 농축되어 더 어두워진다. 소변이 평소보다 어두운 경우 물을 마시도록 하자.
12. 과도한 갈증이 온다.
목이 마르면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적으로 탈수되면 목이 마르므로 몸의 신호를 기울이고 갈증이 해소 될 때까지 수분을 보충하자.
13. 저혈압이 생긴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과다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탈수 증상으로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메스꺼움, 현기증, 흐린 시력 등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며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평소에 혈압 약물이 이뇨제 역할을 하여 신체에서 훨씬 더 빨리 체액을 소변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니,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결론
모든 사람이 꼭 알아야 할 탈수 증상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꾸준히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며, 탈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충분한 수분 보충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
- 달걀 단백질 꼭 먹어야 하는 이유 3가지
- 단백질 식단(다이어트 식단) 5가지
- 감기 낫는법 및 예방법 14가지
- 감기 빨리 낫는 방법 15가지
- 아침 식사 메뉴 추천(간단한 아침 식사 대용) 1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