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제닉 다이어트 부작용 7가지
- 건강
- 2021. 6. 6.
최근 트렌드가 저탄고지 즉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행하는 만큼 키토제닉 다이어트 부작용 또한 있기 마련이다. 이 글을 통해, 키토제닉 다이어트 부작용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키토제닉 다이어트 부작용 7가지
1. 키토제닉 독감
케토시스를 시작하면 단순히 아프다고 한다. 그러나, 구토, 위장 장애, 피로 및 무기력함이 있을 수 있다. 케토 독감은 보통 며칠 후에 사라지기도 한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의 약 25%가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며 피로가 흔하다. 몸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설탕이 부족하여 지방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충분한 물을 마시고 충분한 수면을 취함으로써 케토 독감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기농 커피 또는 강장제 허브와 같은 피로를 극복하기 위해 천연 에너지원을 통합할 것을 권장한다.
2. 설사
키토제닉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화장실에 더 많이 가게 된다. 케토 설사는 담낭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식단의 섬유질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다른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보충하지 않을때 발생할 수 있다. 야채, 유제품이나 인공 감미료에 대한 편협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3. 감소된 운동 성능
일부 운동 선수의 경우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성능 향상을 위해 키토제닉 다이어틀르 한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더 나쁘다는 것을 발견했다.
신체가 케토시스 상태에 있을때 더 산성 상태에 있어 능력의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실제로 체중 감소의 이점은 성능저하로 인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상쇄 될 수 있다.
4. 케톤 산증
제1형 도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경우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면 안된다고 한다. 실제로 고혈당증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혈당을 염두에 두고 여러 번 포도당 수치를 확인해야한다.
당뇨병 환자에게 케톤 산증이라는 위험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체가 지방 연소의 부산물로 생성되는 산인 케톤을 너무 많이 저장하고 혈액이 너무 산성되어 간, 신장 및 뇌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케톤 산증은 저탄고지 식단을 따르는 사람에게 발견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증상으로 구강 건조, 잦은 배뇨, 메스꺼움, 구취 및 호흡 곤란이 있다.
5. 요요 현상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장기적으로 하면 몸에 안좋을 수 있다. 대부분 요요현상이 돌아온다는 것이다. 유행 식이요법이짐나 케토시스와 관련하여 매우 흔할 수 있다.
오히려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이 전후 체중 변동을 유발하여 식이 장애에 기여하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과의 관계를 악화 시킬 수 있다고 한다.
6. 근육량 감소 및 신진대사 감소
케토 관련 체중 변화의 또 다른 결과는 근육량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단백질보다 훨씬 더 많은 지방을 섭취하는 경우 그렇다.
체중을 줄일 수 있곗지만 근육이 적다는 것이 부작용이다. 지방보다 더 많이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7. 심장병 및 당뇨병 위험 증가
케토 식단에 많은 채소와 동물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한다. 저탄고지 식단이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일부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결론
키토제닉 다이어트 부작용 7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어떤 다이어트를 시도하던 영양이 풍부한 식단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병을 키우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평소에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통해 꾸준히 운동을 유지하도록 하자.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