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vs 폐렴 구분하는 3가지 방법
- 건강
- 2021. 4. 13.
아프다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니다. 특히 독감이나 폐렴에 걸리면 몸이 피폐해진다. 그리고, 몸이 쇠약해지는 느낌을 가질때 독감인지 폐렴인지 구분을 하지 못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독감 vs 폐렴 구분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독감 vs 폐렴 구분하는 3가지 방법
1. 정확한 증상은?
두통 및 확산 근육 통증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폐렴보다는 독감이 맞다. 일반적인 독감 증상은 인후통, 코막힘, 구토 또는 설사 그리고 기침을 유발한다.
기침은 또한 폐렴의 주요 증상이지만 성격이 다르다. 폐렴 기침은 생산적인 경향이 있으며 혈액이 포함된 짙은 색의 가래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숨가쁨이나 호흡곤란이 포함된다.
2. 증상의 속도에 따라 다르다.
독감 증상은 열, 근육통, 코막힘, 인후통 등 매우 흔하게 발생하여 시작된 정확한 순간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폐렴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며칠에 걸쳐 증가하면서 극적인 모습을 보이지는 않는다.
3. 바로 병원에 가야한다.
바로 병원에 가면 독감인지 폐렴인지 단번에 구분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폐를 확인하거나 흉부 엑스레이를 찍으면 폐렴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독감에 대한 항 바이러스제는 증상이 시작된 후 1~2일 이내에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 경우에 효과적이지만, 부작용에는 메스꺼움, 구토, 설마, 현기증이 포함될 수 있다.
하지만 폐렴의 경우 더 까다로운 경우가 많다. 항생제 처방을 받기 위해서 세균성 폐렴이 있는 경우 병원에 즉각 방문하여, 치료하는 기간이 독감에 비해 더 길어질 수 있다.
평소에 꾸준한 관심과 예방 접종이 필수적이다.
독감은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 중 하나이다. 코막힘에서 나오는 모든 분비물은 독감에 수분되어 탈수증과 결합되어 박테리아가 너무 빨리 증식하게 만든다.
독감 예방주사를 맞지 않았다면 바로 맞는 것을 권장한다.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에도 독감 예방주사는 독감에 걸릴 가능성을 줄여준다.
백신은 세균성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평소에 손을 자주 씻고 건강한 식습관 및 수면습관을 가져야 한다.
결론
독감 vs 폐렴 구분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해당 질병들을 예방하려면 손을 씻고 독감 예방 접종을 바로 맞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건강하더라도 예방 조치가 우선적으로 취해야한다.
독감이나 폐렴에 걸리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