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탕 먹으면 생기는 일 8가지
- 건강
- 2021. 7. 18.
한번쯤 요리를 하거나 음료수를 마신다면 백설탕은 꼭 먹을 것이다. 평소에 지나치게 설탕을 섭취하면서 몸에 어떠한 변화를 느끼는지 한 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백설탕 먹으면 생기는 일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백설탕 먹으면 생기는 일 8가지
1. 두뇌가 고통 받는다
연구에 따르면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포도당과 함께 고과당 옥수수 시럽 및 백설탕은 뇌의 영향을 준다. 점점 많이 먹을수록 설탕밖에 생각나지 않기 때문에 두뇌가 점차 악화 된다.
2. 갈망
뇌의 보상과 식욕 중심을 되살리면 백설탕으로 인해 과당이 포만감을 방해할 수 있다. 계속해서 배고픔으로 인해 갈망하게 되고 음식을 더 먹게 되는 역할을 한다.
3. 피부 노화가 빨라진다
백설탕을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를 탱탱하게 하는 단백질인 콜라겐의 회복을 방해할 수 있다. 단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 탄력이 감소하고 조기 주름이 생길 수 있다.
대신 과일로 과당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천연 설탕이기 때문이다.
4. 과도한 설탕은 지방으로 저장된다
과도한 설탕은 지방으로 대체될 수 있다. 간은 당을 대사하고 에너지로 사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남은 과당은 간에서 지방으로 전환되어 비만,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5. 산화 과정을 가속화한다
과당은 우리 세포의 일반적인 산화 과정을 가속화한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단백질, 조직 및 장기가 손상될 수 있으며 간질환, 신부전 및 백내장을 포함한 건강 상태의 위험이 높아진다.
6. 도파민 방출
설탕을 먹으면 무언가를 좋아하고 더 많이 원하게 만드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방출된다. 도파민 수용체 뉴런이 과도하게 자극되면 결합할 수용체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더 많은 도파민이 필요하다.
7. 스트레스가 생긴다
단맛이 단기적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설탕이 함유된 정제된 탄수화물을 계속해서 섭취하면 오히려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다.
평온함을 찾으려면 운동하는 것이 좋다. 오히려 운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최상의 치료법이다.
8. 에너지 감소
흰빵과 파스타에 있는 것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류의 포도당을 빠르게 증가시켜 잠시동안 더 많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단기적인 수정은 실제로 나중에 에너지 감소를 야기할 수 있다.
결론
백설탕 먹으면 생기는 일 8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평소에 설탕이나 과당을 많이 섭취한다면 전체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서 건강이 달라질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